2023년 2월 4일 연화문 연구 목록(연화문에 관한 연구 목록) 마한 유민의 원고 목록.hwp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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발표 시기 | 내용 | 비고 | ||
1990년 8월 31일 |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졸업(석사) 학위 종별 문학석사 학위등록번호 89(석)13762 학위논문 제목:「百濟佛像光背에 關한 硏究」 평점 3.75/ 4.0 96.88/ 100 |
1990년 석사학위논문 요지는 다음과 같다. 불상 광배는 부처의 氣 표현이며 그를 연꽃 모양으로 나타낸 것이다. 광배 내부 문양들은 기 표현으로서 상호 同格, 交互, 호환되는 관계에 놓여 있다. 이 해석은 1993년 12월 12일 출토된 백제금동대향로에도 그대로 적용되었다. | ||
1991년 2월 1일 | 국립중앙박물관 미술부 입사(학예연구사)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2년 6월 | 「익산益山 연동리蓮洞里 석조여래좌상石造如來坐像 광배光背의 도상 연구圖像硏究」, 미술자료 제 49호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5년 12월 | 「연화화생蓮華化生에 등장登場하는 장식문양 고찰裝飾文樣考察」, 미술자료 제 56호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8년 11월 | 「연화화생산蓮華化生山 도상圖像과 그 교호交互에 관關한 연구硏究」, 미술자료 제 60호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8년 12월 | 「조선총독부朝鮮總督府 건물建物의 문양文樣에 대한 고찰考察, 중앙사론中央史論 제第 십十․십일十一합집合輯 | 중앙대학교 사학과 | ||
1999년 7월 | 「박물관신수유물 나전연엽일주반螺鈿蓮葉一柱盤」, 박물관신문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2000년 12월 |
「백제금동대향로百濟金銅大香爐에 관한 연구硏究」, 미술자료美術資料 제 65號//1994년 특별전과 그 이후 작성한 마한 유민의 여러 글들(앞 초록색 논문 등)을 종합하고 교정하여 작성한 논문이다.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2009년 2월 | 「익산 왕궁리 오층석탑 발견 사리장엄구에 대한 연구」, 百濟硏究 49輯 | 충남대학교 백제연구소 | ||
2011년 12월 | 「공주 金鶴洞 절터 출토 석조 광배(光背)에 관한 연구」, 考古學誌 제 17輯, 국립중앙박물관, 723-749면 | |||
2013년 5월 30(목) | 「百濟 武寧王陵 출토 銀製 托盞에 대한 연구」, 東垣 學術論文集, 第14輯, 2013년, 국립중앙박물관․한국고고미술연구소 발행, pp.291-321 원고집필 | 국립중앙박물관․한국고고미술연구소 발행 | ||
2013년 12월 23일 | 「고구려 기와 문양文樣에 대한 연구-평양平壤 출토 수막새를 중심으로-」, 考古學誌 제 19輯, 89-138면 | 국립중앙박물관 고고역사부 | ||
2014년 12월 10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 백제 금동관·관모冠帽·관식冠飾의 문양 연구 |
국립중앙박물관 백제실 | ||
2014년 12월 17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 조선총독부 건물 중앙홀 그림의 테두리 문양 연구 |
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시실 | ||
2015년 1월 21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 신라 금관金冠의 모양과 문양 연구 |
국립중앙박물관 신라실 | ||
2015년 2월 11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 삼국시대 관모冠帽의 문양과 모양 연구 |
국립중앙박물관 백제실 | ||
2015년 11월 4일 | 둥근 문양 기와 즉 '원圓문양 기와'의 명칭에 대한 연구 -귀목문鬼目文·일휘문日暉文이란 명칭 사용을 금지하기 바라며- |
발표 장소: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표준관리시스템; 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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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6년 8월 26일(금) | 「扶餘 陵山里 出土 百濟金銅大香爐 硏究」, 박사학위논문 The Study of the Gilt-bronze Incense Burner of Baekje from Neungsan-ri, Buyeo <총합 476면, 분량: 1481매(200자 원고지), 사진 780매> (목차, 국문초록 영문초록 일문초록 중문초록 총 14면) (서론 본문 결론 참고문헌 사진목차 부록 총 462면)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학박사, 학박 제23호, 학위등록번호: 동방대학원대 15학박08 |
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| ||
2017년 2월 22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 경주 황남대총 출토 은잔 연구 |
국립중앙박물관 신라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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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8년 8월 30일 | 둥근 문양 즉 원圓문양 기와의 명칭에 대하여(보완) | 발표 장소: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표준관리시스템;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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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8년 9월 3일 |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고령 지산동 제32호묘 출토 대가야 금동관의 신해석 | 발표 장소: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표준관리시스템; 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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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8년 9월 3일 | 신라 금관에 대한 연구 - 소위 ‘出字출자’ 또는 ‘山字산자’ 입식立飾에 대한 신해석新解釋- | 발표 장소: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표준관리시스템; 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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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8년 10월 31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 고령 지산동 제32호묘 출토 대가야 금동관의 형태와 문양에 대한 연구(마한 유민 2018년 9월 3일 작성 원고) |
국립중앙박물관 가야실 | ||
2019년 3월 27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 신라 금관에 대한 신연구(新硏究) - 소위 ‘出字출자’ 또는 ‘山字산자’ 입식立飾에 대한 신해석新解釋- |
국립중앙박물관 신라실 | ||
2019년 4월 27일(토) | 2018년도 서울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예술콘텐츠연구소 주관 춘계학술대회 연구 논문 발표 발표 제목:「고려·조선시대 도자기에 있는 연화문 연구」,『문화 예술과 디자인』, 2019년 4월 27일, pp.1-26 |
서울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예술콘텐츠연구소 | ||
2019년 5월 8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 연화문(蓮華文)에 대한 신연구新硏究, 새 주장 -상징·표현의 목적·명칭 그리고 기氣·화생化生의 표현- |
국립중앙박물관 이우치 이사오(井內功) 기증실 18:00~18:30 | ||
2019년 6월 13일 | 원圓문양 기와의 명칭에 대하여(재보완) | 발표 장소: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표준관리시스템; 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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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9년 6월 30일 | 「고려·조선시대 도자기의 연화문 연구」, 문화와예술연구 , 第 十三輯, 총 40면 | 서울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예술콘텐츠연구소 | ||
2019년 7월 25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 연화문(蓮華文)을 모란문·국화문·보상화문·여의두문 등으로 잘못 판단한 예 -도자기를 중심으로- |
국립중앙박물관 조선백자실 | ||
2019년 8월 14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 고려·조선시대 도자기에 그린 ‘나무처럼 표현한 연꽃 그림’의 연구 |
국립중앙박물관 분청사기실 | ||
2019년 8월 23일 제출 | 큐레이터 추천 국립중앙박물관 소장품 원고 「고려시대 동제銅製 연꽃 모양 장신구」 |
국립중앙박물관 의뢰 결과 이 글은 국립중앙박물관 누리집에 2020년에 실림 | ||
2019년 8월 28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 조선시대 도자기에 그린 ‘산을 표현한 연꽃·산을 화생하는 연꽃’ 표현(도상)의 연구 -백제금동대향로 등을 계승하다- |
국립중앙박물관 분청사기실 | ||
2019년 10월 30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 우리나라 역사문화유산에서 기·화생의 확산과 상승을 표현한 예 |
국립중앙박물관 가야실 | ||
2019년 10월 31일 (1999년 9월 13일 초고) |
부여扶餘 장하리長蝦里 삼층석탑三層石塔 사리장엄구舍利莊嚴具의 연구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표준관리시스템; 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19년 11월 28일 | 고려·조선 도자기에서 연화문을 모란문으로 착각하는 사례(1) -고구려 연화문의 계승-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표준관리시스템; 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19년 12월 4일 | 경주 감은사感恩寺 석탑 사리기 맨 위 둥근 고리 형태의 해석 -둥근 고리인 원(圓)은 연꽃(연화)의 가장 간단한 표현이라는 주장-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표준관리시스템; 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19년 12월 31일 | 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1) -딸기 또는 포도처럼 보이는 연화문- 마한 유민 |
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2월 10일 | 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2) -방사형放射形 연화문·직선문(선문)·덩굴문·원문·삼각문등으로 중앙으로부터 외곽으로 확산됨을 표현-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2월 19일 | 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3) -중앙에서 외곽을 향한 방사형(放射形) 문양대(文樣帶)의 연화문-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2월 26일 | 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4) -태양문에서 유래한 나선형(螺旋形) 연화문·고사리문으로 잘못 불리는 연화문-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3월 2일 | 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5) -잎사귀가 전혀 없는 ‘앙상한 나무 모양의 연화문’-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3월 6일 | 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6) -연화화생산(蓮華化生山) 연화문·산 모습의 연화문-」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3월 11일 | 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7) -불로초·난초 모습처럼 보이는 연화문-」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3월 17일 | 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8) -‘우주적 표현’인 삼재三才(천·지·인)를 수용한 연화문-」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3월 18일 | 철화백자 매죽문梅竹文 항아리 등에 있는 파도문양 연구」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3월 18일 | 통일신라 골호(骨壺)에 표현한 연화문의 연구 -‘우주적 표현’인 삼재三才(천·지·인)를 수용한 연화문-」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3월 23일 | 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9) -‘뇌형문雷形文(번개모습의 문양)으로 잘못 불리는 연화문·연속 네모 연화문-」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3월 26일 | 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10) -‘겹겹 첫 연화문’-」,『馬韓 遺民』(2020.3.26.).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3월 30일 | 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11) -‘인삼잎사귀무늬·삼엽문蔘葉文이 아닌 연화문(즉 ‘나무 모양 연꽃’ 중 하나)’-」,『馬韓 遺民』(2020.3.30.).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3월 31일 | 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12) -모란문으로 잘못 판단하는 연화문을 중심으로 추가 보완- 」,『馬韓 遺民』(2020.3.31.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4월 6일 | 조선총독부 건물 文樣의 보완 연구」,『馬韓 遺民』(2020.4.6.).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4월 7일 | 구(舊) 경성부청(京城府廳)·서울특별시청, 현(現) 서울도서관에 표현한 연화문의 연구」,『馬韓 遺民』(2020.4.7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4월 9일 | 도자기에 그린 물고기와 연꽃 그림에 대한 연구 –기氣·연화화생蓮華化生 관련하여-」,『馬韓 遺民』(2020.4.9.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4월 10일 | 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13) -철화문 분청사기의 문양 역시 대부분 연화문-」,『馬韓 遺民』(2020.4.10.).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4월 22일 | 익산 연동리(蓮洞里) 석조여래좌상 광배 도상 연구의 수정과 보완」,『馬韓 遺民』(2020.4.22.).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4월 28일 | 백제 무령왕릉 출토 왕과 왕비의 관식冠飾에 대한 연구」,『馬韓 遺民』(2020.4.28.).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5월 6일 | 통일신라시대 토기 문양에 대한 연구」,『馬韓 遺民』(2020.5.6.).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5월 12일 | 광배의 ‘화염문火焰文’ 이란 용어의 잘못됨을 지적하는 연구-광배의 화염문은 나선형(螺旋形) 태양문에서 유래한 나선형 연화문이다-」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5월 13일 | 훈민정음(한글)과 청동기시대 청동기, 통일신라시대 토기의 상관 관계 연구–세종대왕은 우리 겨레의 보편적 사고를 응용, 적용하여 훈민정음을 창제하였다 -」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5월 14일 | 영천 어은동 출토 청동기 문양의 연구」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5월 18일 | 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14) - 한 연화문을 두 부위 이상으로 나누어 표현한 예 -」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5월 19일 | 부여 외리 출토 백제 문양전文樣塼(산수문전·산경문전) 연구의 보완」,『馬韓 遺民』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5월 20일 | 백제 무령왕릉에서 나온 삼재(三才)를 수용한 연화문의 연구」,『馬韓 遺民』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5월 21일 | 국보 제95호 청자 투각 향로의 문양과 형태 연구 –연화문·원문(圓文)을 칠보문이라 잘못 부르고 있으므로 명칭 시정을 바라며-」,『馬韓 遺民』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5월 27일 | 중국 박산향로에 관한 고찰의 수정·보완 연구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5월 29일 | 백제금동대향로에 관한 필자 작성 1995년까지의 글, 논문의 오류에 대하여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6월 1일 | 연화문·태극문·곡옥(曲玉) 안에 있는 ‘작은 원문(圓文)’이나 ‘작은 구멍’에 대한 연구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6월 3일 | 백사(白沙) 이항복(李恒福) 초상화에 있는 연화문에 대하여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1년 1월 18일 | 서울시 청운동 52-8번지 출토 분청사기편에 있는 특이한 연화문 -‘우주적 표현’인 삼재三才(천·지·인)를 수용한 연화문의 일례- | 발표 장소: 마한 유민 | ||
2022년 12월 30일 | 「신라 금관에 관한 연구-도상(圖像; 형태·문양)을 중심으로-」, 文化와藝術硏究 , 第 二十輯, 총 48면 | 서울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예술콘텐츠연구소 | ||
2024년 3월 30일 | 「모습이 특이한 연화문에 관한 연구」, 文化와藝術硏究 , 第 二十四輯, 총 60면 | 서울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예술콘텐츠연구소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