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3년 2월 5일 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 삼국시대 고려시대 연구 목록(마한 유민 원고 목록 2023년 2월 5일).hwp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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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 삼국시대 고려시대 연구 목록(한 유민의 원고 목록)(2023년 2월 5일 작성)
발표 시기 | 내용 | 비고 | ||
1990년 8월 31일 |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졸업(석사) 학위 종별 문학석사 학위등록번호 89(석)13762 학위논문 제목:「百濟佛像光背에 關한 硏究」 평점 3.75/ 4.0 96.88/ 100 |
1990년 석사학위논문 요지는 다음과 같다. 불상 광배는 부처의 氣 표현이며 그를 연꽃 모양으로 나타낸 것이다. 광배 내부 문양들은 기 표현으로서 상호 同格, 交互, 호환되는 관계에 놓여 있다. 이 해석은 1993년 12월 12일 출토된 백제금동대향로에도 그대로 적용되었다. | ||
1991년 6월 19-7월 14일 | 특별전, <불사리장엄佛舍利莊嚴>의 전시기획; 전시 패널, 설명카드 등 원고 작성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1년 7월 27일 발행 | 특별전 도록: 불사리장엄佛舍利莊嚴의 銘文․도판해설 원고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1년 7월 27일 발행 | 특별전 도록: 불사리장엄佛舍利莊嚴의 銘文資料 조원교(239-258면)․도판해설(김연수 학예연구사 조원교 학예연구사 나누어서 작성)․한국불사리장엄구목록(224-237면, 세 학예연구사 즉 김연수 유옥경 조원교 작성) 원고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1년 6월 | 「서산瑞山 보원사지普願寺址 오층석탑五層石塔에서 발견된 사리합舍利盒」, 미술자료美術資料 제 47호 얀 폰테인(Jan Fontein) 글/ 조용중(趙容重) 역주(譯註)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2년 6월 | 「익산益山 연동리蓮洞里 석조여래좌상石造如來坐像 광배光背의 도상 연구圖像硏究」, 미술자료 제 49호 <익산 연동리(蓮洞里) 석조여래좌상 광배 도상 연구의 수정과 보완」,『馬韓 遺民』(2020.4.22.).> <광배의 ‘화염문火焰文’ 이란 용어의 잘못됨을 지적하는 연구-광배의 화염문은 나선형(螺旋形) 태양문에서 유래한 나선형 연화문이다-」/ 백제금동대향로의 화연문이란 명칭도 잘못됨을 시정하기 위하여 작성하였다.>(2020년 5월 12일> |
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2년 9월 30일 | 박물관 노인대학 문화강좌, 제목:「한국의 불상」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3년 3월 | 「북한의 문화재를 찾아서 -고구려의 불상-」, 박물관신문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3년 4월 | 「북한의 문화재를 찾아서 -통일신라의 불상-」, 박물관신문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3년 5월 | 「북한의 문화재를 찾아서 -고려의 불상(석불)-」, 박물관신문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3년 6월 | 「북한의 문화재를 찾아서 -고려의 불상(금동불 1)-」, 박물관신문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3년 7월 | 「북한의 문화재를 찾아서 -고려의 불상(금동불 2)-」, 박물관신문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3년 8월 | 「한국의 불상」, 교육월보, 1993년 8월호 pp.98-105 | 교육부 발간 | ||
1993년 9월 | 「북한의 문화재를 찾아서 -고려의 불상(금동불 3)-」, 박물관신문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3년 12월 | 「흥국사興國寺의 역사歷史」, 미술사학지, 第一輯 | 한국고고미술연구소(국립중앙박물관 내) | ||
1994년 4월 19(화)-5월 1일 | 특별전, <백제금동용봉봉래산향로百濟金銅龍鳳蓬萊山香爐>의 전시 기획(4월 15일 사전 공개); 관련 전시 패널 설명카드 원고 작성 |
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4년 4월 20일-5월 | 특별전 도록: 백제금동용봉봉래산향로百濟金銅龍鳳蓬萊山香爐 원고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4년 5월 27일 | 박물관 노인대학 문화강좌 제목:「한국의 불상」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4년 6월 | 「중국中國 박산향로博山香爐에 관關한 고찰考察(상上), 미술자료 제 53호 <중국 박산향로에 관한 고찰의 수정·보완 연구> (2020년 5월 27일) |
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4년 7월 | 「부여 능산리陵山里 출토出土 백제금동용봉봉래산향로百濟金銅龍鳳蓬萊山香爐」, 공간空間, pp.17-25. | 서울 공간사 | ||
1994년 6월 30일 | 「Le brule-parfum de lepoque paeckche decouvert a Nungsan-ri en 1993」, Revue de COREE, pp.103-123 | commission Nationale Coreenne Pour L,Unesco | ||
1994년 가을號 | 「A Study of The Paekche Gilt-bronze Incence Burner Excavated from Nungsan-ri,Puyo in 1993」, KOREA JOURNAL, pp.82-98. | 유네스코 소속 국제교류재단 | ||
1994년 10월 29일 | 「백제금동용봉봉래산향로百濟金銅龍鳳蓬萊山香爐」, 동아세계대백과사전 | 두산 동아출판사 | ||
1994년 11월 4일 | 박물관 노인대학 문화강좌, 제목:「한국의 불상」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4년 12월 | 「중국 박산향로에 관한 고찰(하下), 미술자료 제 54호 <중국 박산향로에 관한 고찰의 수정·보완 연구> (2020년 5월 27일) |
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4년 12월-1995년 1월 | 국립중앙박물관 전시실 설명을 할 전문교사 양성 때 불교조각실 지도교사 담당.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4년 12월 | 국립대구박물관 개관 때 역사미술실 전시기획; ; 전시 패널, 설명카드 등 원고 작성 |
국립대구박물관 | ||
1995년 | ‘움직이는 박물관’ 전시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백제금동대향로百濟金銅大香爐 프로그램 기획; 관련 패널, 브로슈어 등 원고 작성 | 국립중앙박물관 섭외교육과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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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95년 | 「백제금동용봉봉래산향로百濟金銅龍鳳蓬萊山香爐」,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| 한국정신문화연구원 | ||
1995년 9월 15일 | 박물관 노인대학 문화강좌, 제목:「한국의 불상」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5년 10월 24-11월 19일 | 특별전, <하치우마 타다수(八馬 理)선생 기증유물특별전> 기획; ; 전시 패널, 설명카드 등 원고 작성 |
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5년 10월 | 특별전 도록: 하치우마 타다수(八馬 理)선생 기증유물특별전 편집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5년 12월 | 「연화화생蓮華化生에 등장登場하는 장식문양 고찰裝飾文樣考察」, 미술자료 제 56호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6년 3월 | 「환두대도環頭大刀의 환두내環頭內에 등장登場하는 도안고찰圖案考察」, 재단법인 불교미술협회助成硏究 중국․한국의 박물관연구원과의 국제공동연구 -해외에서 본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請來系文物의 연구-연구성과보고. pp29-36,61-67 | 일본 나라국립박물관 | ||
1996년 12월 12일 | 경복궁 4기 국립중앙박물관(현재 국립고궁박물관) 개관 때 조선백자실, 분청사기실, 역사자료실 이전 및 개관 담당 * 이 건물의 폐관은 2004년 10월 17일 |
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7년 6월 | 「동물動物의 입에서 비롯되는 화생도상化生圖像 고찰考察- 동아시아 지역과 용을 중심으로-」, 미술자료 제 58호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7년 7월 8일-8월 10일 | 특별전 전시 및 도록 편집, 우리나라 금속공예金屬工藝의 정화精華 -입사공예入絲工藝- (1997년 7월 7일 발행)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7년 7월 7일 | 특별전 도록: 「명문자료銘文資料」, 우리나라 금속공예金屬工藝의 정화精華 -입사공예入絲工藝- (1997년 7월 7일 발행), 121-126면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8년 1월 | 「금속金屬․목공예木工藝 부분 도판해설」, 김용두옹金龍斗翁 기증문화재寄贈文化財, | 국립진주박물관 | ||
1998년 7월 14-8월 16일 | 특별전, <우리 호랑이> 기획; 전시 패널, 설명카드 등 원고 작성 |
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8년 7월 11일 | 특별전 도록: 「한국 호랑이의 조형造形과 상징象徵」, 특별전 우리 호랑이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8년 7월 11일 | 특별전 도록: 「우리나라 호랑이 관련 옛 문헌文獻」, 특별전 우리 호랑이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1998년 11월 | 「연화화생산蓮華化生山 도상圖像과 그 교호交互에 관關한 연구硏究」, 미술자료 제 60호 <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6) -연화화생산(蓮華化生山) 연화문·산 모습의 연화문-」>(2020년 3월 6일) |
국립중앙박물관 | ||
2000년 10월 | 「전傳 문경聞慶 봉서리 출토鳳棲里出土 사리장엄구舍利莊嚴具 원출토지原出土地 조사調査」, 박물관신문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2000년 12월 |
「백제금동대향로百濟金銅大香爐에 관한 연구硏究」, 미술자료美術資料 제 65號 <백제금동대향로에 관한 필자 작성 1995년까지의 글, 논문의 오류에 대하여>(2020년 5월 29일) |
국립중앙박물관 | ||
2000년 12월 |
「부여扶餘 능산리 출토陵山里 出土 백제 창왕명 석조사리감石造舍利龕 연구」, 목아木芽 第 7號 | 驪州 木芽博物館刊 | ||
2006년 6월 | 「부여 외리 출토 백제 문양전 연구」, 미술자료 74호 총 130매/ 흔히 산수문전, 산경문전으로 알려진 그림과 용, 봉황, 귀면(도깨비), 연꽃을 그린 그림 등 8종의 벽돌 그림은 백제금동대향로와 같은 이상 세계 즉 해중신산과 그를 구성하는 물상(物像)임을 주장하는 논문이다. 산의 모습, 연화화생산, 삼신산, 능선의 직선문(빗금), 용, 봉황, 귀면(도깨비), 인물(신선), 폭포 등을 통하여 증명하였다. <부여 외리 출토 백제 문양전文樣塼(산수문전·산경문전) 연구의 보완」,『馬韓 遺民』>(2014년 12월 17일) |
국립중앙박물관 | ||
2008년 4월 9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 「항해하는 배 문양에 황비창천煌丕昌天이란 명문이 있는 동경」, 관련 원고 작성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2008년 5월 15일-8월 31일 | 작은 전시, <금속활자에 담은 빛나는 한글>의 전시 기획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2008년 6월 11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 「부여 능산리 출토 백제금동대향로」, 관련 원고 작성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2008년 7월 23일(수) | 「2008년도 하계 초․중등교사 문화연수」 강의 협조 강의 제목: 조선의 왕궁 |
국립중앙박물관 | ||
2008년 8월 | 「‘황비창천煌丕昌天, 명문이 있는 동경」, 박물관신문 | 국립중앙박물관 | ||
2008년 12월 19일 | 「백제금동대향로」, 문화재대관 국보 금속공예 원고료: 254,300원 받음 | 문화재청 | ||
2009년 2월 | 「‘익산 왕궁리 오층석탑 발견 사리장엄구에 대한 연구」, 百濟硏究 49輯/익산 왕궁리 오층석탑 발견 사리기 중 내함은 백제 멸망 이후 300여 년 지난 후백제 때 백제의 전통을 계승하여 만든 도상(형태와 문양)이다. 백제금동대향로와도 기본적으로 같은 도상이다. <마한 유민 박사학위논문(2016년 8월 26일) <부여 능산리 출토 백제금동대향로 연구>에 실린 익산 미륵사지 서탑 사리기와 익산 왕궁리 오층석탑 사리기 등/2016년 8월 26일/2022년 12월 19일 등록> |
충남대학교 백제연구소 | ||
2009년 11월 | 「항해하는 배 문양에 황비창천煌丕昌天이란 명문이 있는 동경」, 국방일보 원고 작성 | 국방일보 | ||
2011년 12월 | 「공주 金鶴洞 절터 출토 석조 광배(光背)에 관한 연구」, 考古學誌 제 17輯, 국립중앙박물관, 723-749면 | |||
2013년 5월 30(목) | 「百濟 武寧王陵 출토 銀製 托盞에 대한 연구」, 東垣 學術論文集, 第14輯, 2013년, 국립중앙박물관․한국고고미술연구소 발행, pp.291-321 원고집필 | 국립중앙박물관․한국고고미술연구소 발행 | ||
2013년 12월 23일 | 「고구려 기와 문양文樣에 대한 연구-평양平壤 출토 수막새를 중심으로-」, 考古學誌 제 19輯, 89-138면 | 국립중앙박물관 고고역사부 | ||
2014년 8월 13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 고구려 기와 문양의 해석 |
국립중앙박물관 이우찌이사오井內功실室 | ||
2014년 10월 15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 토기의 문양(1)-경주 노동동 출토 신라 토기 등을 통한 연구 |
국립중앙박물관 신라실 | ||
2014년 11월 5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 우리나라 청동기 문양의 해석 |
국립중앙박물관 고조선실(청동기실) | ||
2014년 12월 10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 백제 금동관·관모冠帽·관식冠飾의 문양 연구 |
국립중앙박물관 백제실 | ||
2014년 12월 | 「한국 古代 기氣 표현에 대한 연구 -新石器時代 土器·靑銅器時代 청동기·삼국시대 토기를 중심으로-」, 문화와예술연구 , 第 四輯, 총 43면 | 서울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예술콘텐츠연구소 | ||
2015년 1월 21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 신라 금관金冠의 모양과 문양 연구 |
국립중앙박물관 신라실 | ||
2015년 2월 11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 삼국시대 관모冠帽의 문양과 모양 연구 |
국립중앙박물관 백제실 | ||
2015년 6월 | 「한국의 古代 ‘神山 世界’ 圖像 연구(上) - 三國時代까지, 氣 표현 중심으로 -」, 韓國思想과 文化 , 제 78輯, 총 27면, pp.207-234 |
韓國文化思想學會 | ||
2015년 9월 | 「한국의 古代 ‘神山 世界’ 圖像 연구(下) - 三國時代까지, 氣 표현 중심으로 -」, 韓國思想과 文化 , 제 79輯, 총 33면, pp.275-307 |
韓國文化思想學會 | ||
2015년 10월 6일 |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운동 뒷산(인왕산 기슭)의 거북 바위 | 발표 장소: 마한 유민 | ||
2015년 11월 4일 | 둥근 문양 기와 즉 '원圓문양 기와'의 명칭에 대한 연구 -귀목문鬼目文·일휘문日暉文이란 명칭 사용을 금지하기 바라며- <둥근 문양 즉 원圓문양 기와의 명칭에 대하여(보완)>(2018년 8월 30일) <원圓문양 기와의 명칭에 대하여(재보완)>(2029년 6월 13일) |
발표 장소: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표준관리시스템; 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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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6년 8월 26일(금) | 「扶餘 陵山里 出土 百濟金銅大香爐 硏究」, 박사학위논문 The Study of the Gilt-bronze Incense Burner of Baekje from Neungsan-ri, Buyeo <총합 476면, 분량: 1481매(200자 원고지), 사진 780매> (목차, 국문초록 영문초록 일문초록 중문초록 총 14면) (서론 본문 결론 참고문헌 사진목차 부록 총 462면)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학박사, 학박 제23호, 학위등록번호: 동방대학원대 15학박08 |
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| ||
2016년 8월 26일(금) | 우수상 상 제16-001호 「扶餘 陵山里 出土 百濟金銅大香爐 硏究」, 박사학위논문 으로 졸업식장에서 우수논문상 수여받음 |
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| ||
2016년 10월 6일 | 전북 완주군 소양면 대흥리 거북(거북이) 바위(원고) | |||
2017년 2월 22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 경주 황남대총 출토 은잔 연구 |
국립중앙박물관 신라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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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7년 5월 12일 간행 |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 선인들의 마음, 보물이 되다 신국보보물전 에 대한 책자 발간에서 책자는 문화재청 국립중앙박물관 공동 발행 도판해설 3개 작성 즉 p.70-71. 부여 사택지적비 p.86-89. 홍가신 청난교서 교서 및 관련 고문서 p.168-169. 정조 어찰첩 |
국립중앙박물관 | ||
2017년 8월 30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 화순 대곡리 출토 청동 팔주령 연구 |
국립중앙박물관 고조선실 | ||
2017년 11월 7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전傳 광주光州 대관정大觀亭 출토 조선시대 기와 문양의 해석 |
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2층 이우치이사오실(井內功室) | ||
2018년 2월 27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 제천 월광사 원랑선사대보광선탑비 |
국립중앙박물관 전시관 역사의 길 경천사탑 앞 | ||
2018년 8월 30일 | 둥근 문양 즉 원圓문양 기와의 명칭에 대하여(보완) | 발표 장소: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표준관리시스템;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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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8년 9월 3일 |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고령 지산동 제32호묘 출토 대가야 금동관의 신해석 <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 고령 지산동 제32호묘 출토 대가야 금동관의 형태와 문양에 대한 연구(마한 유민 2018년 9월 3일 작성 원고)>(2018년 10월 31일) |
발표 장소: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표준관리시스템; 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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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8년 9월 3일 | 신라 금관에 대한 연구 - 소위 ‘出字출자’ 또는 ‘山字산자’ 입식立飾에 대한 신해석新解釋- <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 신라 금관에 대한 신연구(新硏究) - 소위 ‘出字출자’ 또는 ‘山字산자’ 입식立飾에 대한 신해석新解釋->(2019년 3월 27일) <「신라 금관에 관한 연구-도상(圖像; 형태·문양)을 중심으로-」, 文化와藝術硏究 , 第 二十輯, 총 48면>(2022년 12월 30일) |
발표 장소: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표준관리시스템; 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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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8년 10월 31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 고령 지산동 제32호묘 출토 대가야 금동관의 형태와 문양에 대한 연구(마한 유민 2018년 9월 3일 작성 원고) |
국립중앙박물관 가야실 | ||
2019년 3월 27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 신라 금관에 대한 신연구(新硏究) - 소위 ‘出字출자’ 또는 ‘山字산자’ 입식立飾에 대한 신해석新解釋- |
국립중앙박물관 신라실 | ||
2019년 4월 27일(토) | 2018년도 서울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예술콘텐츠연구소 주관 춘계학술대회 연구 논문 발표 발표 제목:「고려·조선시대 도자기에 있는 연화문 연구」,『문화 예술과 디자인』, 2019년 4월 27일, pp.1-26 |
서울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예술콘텐츠연구소 | ||
2019년 5월 8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 연화문(蓮華文)에 대한 신연구新硏究, 새 주장 -상징·표현의 목적·명칭 그리고 기氣·화생化生의 표현- |
국립중앙박물관 이우치 이사오(井內功) 기증실 18:00~18:30 | ||
2019년 6월 13일 | 원圓문양 기와의 명칭에 대하여(재보완) | 발표 장소: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표준관리시스템; 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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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9년 6월 30일 | 「고려·조선시대 도자기의 연화문 연구」, 문화와예술연구 , 第 十三輯, 총 40면 | 서울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예술콘텐츠연구소 | ||
2019년 7월 25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 연화문(蓮華文)을 모란문·국화문·보상화문·여의두문 등으로 잘못 판단한 예 –도자기를 중심으로- <고려·조선 도자기에서 연화문을 모란문으로 착각하는 사례(1) -고구려 연화문의 계승- >(2019년 11월 28일) <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12) -모란문으로 잘못 판단하는 연화문을 중심으로 추가 보완- 」,『馬韓 遺民』(2020.3.31.> |
국립중앙박물관 조선백자실 | ||
2019년 8월 6일 | 조선 왕실 연표年表(왕·왕비·세자·세자빈·세손 중심) 2019년 7월 16일 등록)(2019년 8월 6일 보완 등록) | 발표 장소: 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: 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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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9년 8월 14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 고려·조선시대 도자기에 그린 ‘나무처럼 표현한 연꽃 그림’의 연구 |
국립중앙박물관 분청사기실 | ||
2019년 8월 23일 제출 | 큐레이터 추천 국립중앙박물관 소장품 원고 「고려시대 동제銅製 연꽃 모양 장신구」 |
국립중앙박물관 의뢰 결과 이 글은 국립중앙박물관 누리집에 2020년에 실림 | ||
2019년 10월 30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제목: 우리나라 역사문화유산에서 기·화생의 확산과 상승을 표현한 예 <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2) -방사형放射形 연화문·직선문(선문)·덩굴문·원문·삼각문등으로 중앙으로부터 외곽으로 확산됨을 표현->(2020년 2월 10일) <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4) -태양문에서 유래한 나선형(螺旋形) 연화문·고사리문으로 잘못 불리는 연화문->(2020년 2월 26일) |
국립중앙박물관 가야실 | ||
2019년 10월 31일 (1999년 9월 13일 초고) |
부여扶餘 장하리長蝦里 삼층석탑三層石塔 사리장엄구舍利莊嚴具의 연구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표준관리시스템; 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19년 11월 28일 | 고려·조선 도자기에서 연화문을 모란문으로 착각하는 사례(1) -고구려 연화문의 계승-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표준관리시스템; 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19년 12월 4일 | 경주 감은사感恩寺 석탑 사리기 맨 위 둥근 고리 형태의 해석 -둥근 고리인 원(圓)은 연꽃(연화)의 가장 간단한 표현이라는 주장-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표준관리시스템; 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19년 12월 31일 | 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1) -딸기 또는 포도처럼 보이는 연화문- 마한 유민 |
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2월 10일 | 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2) -방사형放射形 연화문·직선문(선문)·덩굴문·원문·삼각문등으로 중앙으로부터 외곽으로 확산됨을 표현-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2월 19일 | 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3) -중앙에서 외곽을 향한 방사형(放射形) 문양대(文樣帶)의 연화문-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2월 26일 | 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4) -태양문에서 유래한 나선형(螺旋形) 연화문·고사리문으로 잘못 불리는 연화문-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3월 2일 | 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5) -잎사귀가 전혀 없는 ‘앙상한 나무 모양의 연화문’-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3월 6일 | 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6) -연화화생산(蓮華化生山) 연화문·산 모습의 연화문-」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3월 11일 | 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7) -불로초·난초 모습처럼 보이는 연화문-」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3월 17일 | 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8) -‘우주적 표현’인 삼재三才(천·지·인)를 수용한 연화문-」 <통일신라 골호(骨壺)에 표현한 연화문의 연구 -‘우주적 표현’인 삼재三才(천·지·인)를 수용한 연화문-」(2020년 3월 18일> <백제 무령왕릉에서 나온 삼재(三才)를 수용한 연화문의 연구」,『馬韓 遺民』(2020년 5월 20일> <서울시 청운동 52-8번지 출토 분청사기편에 있는 특이한 연화문 -‘우주적 표현’인 삼재三才(천·지·인)를 수용한 연화문의 일례- (2021년 1월 18일>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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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0년 3월 18일 | 통일신라 골호(骨壺)에 표현한 연화문의 연구 -‘우주적 표현’인 삼재三才(천·지·인)를 수용한 연화문-」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3월 23일 | 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9) -‘뇌형문雷形文(번개모습의 문양)으로 잘못 불리는 연화문·연속 네모 연화문-」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3월 26일 | 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10) -‘겹겹 첫 연화문’-」,『馬韓 遺民』(2020.3.26.).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3월 30일 | 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11) -‘인삼잎사귀무늬·삼엽문蔘葉文이 아닌 연화문(즉 ‘나무 모양 연꽃’ 중 하나)’-」,『馬韓 遺民』(2020.3.30.).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3월 31일 | 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12) -모란문으로 잘못 판단하는 연화문을 중심으로 추가 보완- 」,『馬韓 遺民』(2020.3.31.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4월 17일 | 우리 겨레의 고대 유물에 표현된 상투 튼 모습 연구」,『馬韓 遺民』(2020.4.17.).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4월 22일 | 익산 연동리(蓮洞里) 석조여래좌상 광배 도상 연구의 수정과 보완」,『馬韓 遺民』(2020.4.22.).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4월 28일 | 백제 무령왕릉 출토 왕과 왕비의 관식冠飾에 대한 연구」,『馬韓 遺民』(2020.4.28.).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5월 6일 | 통일신라시대 토기 문양에 대한 연구」,『馬韓 遺民』(2020.5.6.).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5월 12일 | 광배의 ‘화염문火焰文’ 이란 용어의 잘못됨을 지적하는 연구-광배의 화염문은 나선형(螺旋形) 태양문에서 유래한 나선형 연화문이다-」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5월 13일 | 훈민정음(한글)과 청동기시대 청동기, 통일신라시대 토기의 상관 관계 연구–세종대왕은 우리 겨레의 보편적 사고를 응용, 적용하여 훈민정음을 창제하였다 -」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5월 14일 | 영천 어은동 출토 청동기 문양의 연구」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5월 18일 | 특이한 모습을 보여 주는 연화문의 연구(14) - 한 연화문을 두 부위 이상으로 나누어 표현한 예 -」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5월 19일 | 부여 외리 출토 백제 문양전文樣塼(산수문전·산경문전) 연구의 보완」,『馬韓 遺民』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5월 20일 | 백제 무령왕릉에서 나온 삼재(三才)를 수용한 연화문의 연구」,『馬韓 遺民』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5월 21일 | 국보 제95호 청자 투각 향로의 문양과 형태 연구 –연화문·원문(圓文)을 칠보문이라 잘못 부르고 있으므로 명칭 시정을 바라며-」,『馬韓 遺民』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5월 27일 | 중국 박산향로에 관한 고찰의 수정·보완 연구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5월 29일 | 백제금동대향로에 관한 필자 작성 1995년까지의 글, 논문의 오류에 대하여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6월 1일 | 연화문·태극문·곡옥(曲玉) 안에 있는 ‘작은 원문(圓文)’이나 ‘작은 구멍’에 대한 연구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0년 6월 3일 | 백사(白沙) 이항복(李恒福) 초상화에 있는 연화문에 대하여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 ||
2021년 1월 18일 | 서울시 청운동 52-8번지 출토 분청사기편에 있는 특이한 연화문 -‘우주적 표현’인 삼재三才(천·지·인)를 수용한 연화문의 일례- | 발표 장소: 마한 유민 | ||
2021년 10월 27일 | 단양 용부원(用富院)과 관련된다고 추정되는'富院'명문이 있는 고려 청자 파편 | 발표 장소: 마한 유민 | ||
2022년 5월 23일 | 익산의 지명(땅이름) 금마에 대하여 | 발표 장소: 마한 유민 | ||
2022년 5월 26일 | 익산 왕궁리 유적의 모질메 지명에 대하여 | 발표 장소: 마한 유민 | ||
2022년 12월 30일 | 「신라 금관에 관한 연구-도상(圖像; 형태·문양)을 중심으로-」, 文化와藝術硏究 , 第 二十輯, 총 48면 | 서울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예술콘텐츠연구소 | ||
2022년 12월 22일 | 서울 석촌동 백제 적석 무덤(3층 적석 무덤)과 병자호란 수항단 ’ | 발표 장소: 마한 유민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