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3년 2월 5일 전북 익산 연구 목록(마한 유민의 원고 목록, 2023년 2월 5일).hwp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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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북 익산 연구 목록(마한 유민의 원고 목록, 2023년 2월 5일)
발표 시기 | 내용 | 비고 |
1990년 8월 31일 |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졸업(석사) 학위 종별 문학석사 학위등록번호 89(석)13762 학위논문 제목:「百濟佛像光背에 關한 硏究」 평점 3.75/ 4.0 96.88/ 100 |
1990년 석사학위논문 요지는 다음과 같다. 불상 광배는 부처의 氣 표현이며 그를 연꽃 모양으로 나타낸 것이다. 광배 내부 문양들은 기 표현으로서 상호 同格, 交互, 호환되는 관계에 놓여 있다. 이 해석은 1993년 12월 12일 출토된 백제금동대향로에도 그대로 적용되었다. |
1991년 2월 1일 | 국립중앙박물관 미술부 입사(학예연구사) | 국립중앙박물관 |
1992년 6월 | 「익산益山 연동리蓮洞里 석조여래좌상石造如來坐像 광배光背의 도상 연구圖像硏究」, 미술자료 제 49호 <익산 연동리(蓮洞里) 석조여래좌상 광배 도상 연구의 수정과 보완」,『馬韓 遺民』(2020.4.22.).> <광배의 ‘화염문火焰文’ 이란 용어의 잘못됨을 지적하는 연구-광배의 화염문은 나선형(螺旋形) 태양문에서 유래한 나선형 연화문이다-」/ 백제금동대향로의 화연문이란 명칭도 잘못됨을 시정하기 위하여 작성하였다.>(2020년 5월 12일> |
국립중앙박물관 |
2006년 6월 1일 | 「논산 황화정皇華亭 터를 오고 가며」, 박물관신문 *<2018년 12월 14일 (속續) 논산 황화정(皇華亭) 터를 오고 가며> |
국립중앙박물관 |
2009년 2월 | 「익산 왕궁리 오층석탑 발견 사리장엄구에 대한 연구」, 百濟硏究 49輯/익산 왕궁리 오층석탑 발견 사리기 중 내함은 백제 멸망 이후 300여 년 지난 후백제 때 백제의 전통을 계승하여 만든 도상(형태와 문양)이다. 백제금동대향로와도 기본적으로 같은 도상이다. <마한 유민 박사학위논문(2016년 8월 26일) <부여 능산리 출토 백제금동대향로 연구>에 실린 익산 미륵사지 서탑 사리기와 익산 왕궁리 오층석탑 사리기 등/2016년 8월 26일/2022년 12월 19일 등록> |
충남대학교 백제연구소 |
2009년 3월 22일(일) | 미디어 다음에 <익산 왕궁리탑 주인은 후백제 아닌 백제’에> 마한 유민의 학설 소개.(기자 노형석) | 미디어 다음 |
2009년 3월 23일(월) | 3월 22일 미디어 다음에 그대로 실린 기사, 즉 한겨레신문 17면에 제목 ‘익산 왕궁리탑 주인은 후백제 아닌 백제’에 마한 유민의 학설 소개.(기자 노형석) |
한겨레신문 |
2011년 8월 26일- 2012년 8월 15일 |
국립전주박물관 학예연구실 학예연구관 | 국립전주박물관 |
2012년 7월 12일(수) | 큐레이터와의 대화: 익산 왕궁리 오층석탑 발견 사리장엄구에 관하여 | 국립전주박물관 |
2012년 7월 12일(수) | 자원봉사자 교육: 익산 왕궁리 오층석탑 발견 사리장엄구에 관하여 | 국립전주박물관 |
2012년 8월 16일(목) |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실 아시아부 근무 | 국립중앙박물관 |
2012년 12월 10일 | 진충귀 조선개국원종공신녹권 원문 및 해석(2012년 12월 10일 이전 작성, 2019년 9월 3일 보완) <진충귀(陳忠貴)의 조선개국원종공신녹권과 왕지(王旨)를 기증한 삼척진씨 대종손 고(故) 진덕용(陳悳鏞)씨와 나눈 여러 사화(史話)>(2019년 8월 30일) <진충귀 조선개국원종공신녹권 원문 및 해석(2012년 12월 10일 이전 작성, 2019년 9월 3일 보완)>(2019년 9월 3일) <율정(栗亭) 진의귀(陳義貴)님을 만난 역사의 길>(2019년 9월 4일) <양촌(陽村) 권근(權近)의 익산 양촌대(陽村臺)와 양촌권근선생유허비(陽村權近先生遺墟碑) 그리고 진의귀(陳義貴)>(2023년 1월 27일) |
발표 장소: 마한 유민 |
2016년 10월 6일 | 전북 완주군 소양면 대흥리 거북(거북이) 바위(원고) | |
2018년 11월 14일 | 조선시대 익산군 관아 정문正門의 돌기둥(익산 금마초등학교 안으로 이전되어 있음) | 마한 유민 블로그 |
2018년 11월 16일 | 조선시대 익산군 익산 객사의 현액(현판) 이름은 마한관(馬韓館)이다 <조선시대 익산군 객사 이름에 대하여 -마한관 보다는 금마관이라는 주장->(2021년 2월 16일> |
마한 유민 블로그 |
2018년 12월 12일 | 익산 용화산(龍華山) 남쪽 황각동(黃閣洞) 마을 유상곡수(流觴曲水) 유적과 바위에 새긴 글씨<각자刻字> | 마한 유민 블로그 |
2018년 12월 14일 | (속續) 논산 황화정(皇華亭) 터를 오고 가며 | 마한 유민 블로그 |
2019년 8월 30일 | 진충귀(陳忠貴)의 조선개국원종공신녹권과 왕지(王旨)를 기증한 삼척진씨 대종손 고(故) 진덕용(陳悳鏞)씨와 나눈 여러 사화(史話) | 발표 장소: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표준관리시스템; 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
2019년 9월 3일 | 진충귀 조선개국원종공신녹권 원문 및 해석(2012년 12월 10일 이전 작성, 2019년 9월 3일 보완) | 발표 장소: 마한 유민 |
2019년 9월 4일 | 율정(栗亭) 진의귀(陳義貴)님을 만난 역사의 길 <양촌(陽村) 권근(權近)의 익산 양촌대(陽村臺)와 양촌권근선생유허비(陽村權近先生遺墟碑) 그리고 진의귀(陳義貴)>(2023년 1월 27일) |
발표 장소: 마한 유민 |
2020년 4월 22일 | 익산 연동리(蓮洞里) 석조여래좌상 광배 도상 연구의 수정과 보완」,『馬韓 遺民』(2020.4.22.). | 발표 장소: 마한 유민 |
2020년 5월 12일 | 광배의 ‘화염문火焰文’ 이란 용어의 잘못됨을 지적하는 연구-광배의 화염문은 나선형(螺旋形) 태양문에서 유래한 나선형 연화문이다-」/ 백제금동대향로의 화연문이란 명칭도 잘못됨을 시정하기 위하여 작성하였다. |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유산 관리시스템: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자료관리시스템; 마한 유민 |
2021년 2월 16일 | 조선시대 익산군 객사 이름에 대하여 -마한관 보다는 금마관이라는 주장- | 발표 장소: 마한 유민 |
2021년 3월 6일 | 조선시대 익산군의 흑석부곡黑石部曲 흑석원黑石院 흑석제黑石堤에 대하여 | 발표 장소: 마한 유민 |
2021년 7월 12일 | 화강華岡 이영우李英雨 님이 그린 군어도(群魚圖) 어해도(魚蟹圖) 병풍 | 발표 장소: 마한 유민 |
2021년 10월 5일 | 2004년 5월 22일 전주시 삼천동 안산(案山.雁山)에 세운 楊州趙氏世阡碑 등 | 발표 장소: 마한 유민 |
2022년 5월 23일 | 익산의 지명(땅이름) 금마에 대하여 | 발표 장소: 마한 유민 |
2022년 5월 26일 | 익산 왕궁리 유적의 모질메 지명에 대하여 | 발표 장소: 마한 유민 |
2022년 6월 22일 | 전북 완주군 화산면 화월리 392번지의 탁영선생濯纓先生 거문고 ‘탁영금濯纓琴’ | 발표 장소: 마한 유민 |
2022년 7월 12일/ 2023년 1월 8일 수정 등록 |
마한 유민 블로그를 티스토리 블로그로 전환하는 첫 글 및 사진 | 발표 장소: 마한 유민 |
2022년 12월 19일 | 마한 유민 박사학위논문(2016년 8월 26일) <부여 능산리 출토 백제금동대향로 연구>에 실린 익산 미륵사지 서탑 사리기와 익산 왕궁리 오층석탑 사리기 등/2016년 8월 26일/2022년 12월 19일 등록 | 마한 유민 |
2023년 1월 25일 | 익산 금마면 동고도리에서 태어난 항일 독립 애국지사 임규(林圭) 선생 묘소 등 | 발표 장소: 마한 유민 |
2023년 1월 27일 | 양촌(陽村) 권근(權近)의 익산 양촌대(陽村臺)와 양촌권근선생유허비(陽村權近先生遺墟碑) 그리고 진의귀(陳義貴) | 발표 장소: 마한 유민 |